스프링

  1. 스프링 생태계
  • 필수 : 스프링 프레임워크 / 스프링부트
  • 선택
    • 스프링 데이터 : 디비사용편하게
    • 스프링 세션 / 스프링 시큐리티 / 스프링 배치
    • 스프링 rest docs : api문서를 편하게

 

  1. 스프링 부트
  •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
  • 톰캣같은 웹 서버를 내장하여 별도의 웹 서버 설치않아도 됨
  •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 쉽게 생성
  •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: 라이브러리에서 하나만 가져오는 것이 아닌 그 하위의 것들도 함께 가져옴
  • 스프링 프레임워크 버전에 맞는 외부 라이브러리를 가져옴
  • 메트릭, 상태확인,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
  •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

 

  1. 스프링의 핵심
  • 자바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  • 자바언어의 가장 큰 특징 : 객체지향언어
  • 스프링은 객체지향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
  •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
 

  1. SOLID :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지향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  • SRP : 단일책임원칙
  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.
  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.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책임원칙을 잘 따른 것.
  • OCP : 개방-폐쇄원칙
  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한다.
    • 다형성활용하면 가능
    • EX)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  • 인터페이스 = new 구현객체*
  • LSP : 리스코프 치환원칙
  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.
    • 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.
  •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  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•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    •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: 구현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Spring] MultipartHttpServletRequest 오류  (0) 2022.05.12
[JSP] 자바빈 관련 액션태그  (0) 2021.07.18
Spring 05 : AOP  (0) 2021.05.18
Spring 04 : 스프링 DB 접근  (0) 2021.05.18
Spring 03 : 스프링 빈과 의존관계  (0) 2021.05.18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