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프링
- 스프링 생태계
- 필수 : 스프링 프레임워크 / 스프링부트
- 선택
- 스프링 데이터 : 디비사용편하게
- 스프링 세션 / 스프링 시큐리티 / 스프링 배치
- 스프링 rest docs : api문서를 편하게
- 스프링 부트
-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
- 톰캣같은 웹 서버를 내장하여 별도의 웹 서버 설치않아도 됨
-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 쉽게 생성
-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: 라이브러리에서 하나만 가져오는 것이 아닌 그 하위의 것들도 함께 가져옴
- 스프링 프레임워크 버전에 맞는 외부 라이브러리를 가져옴
- 메트릭, 상태확인,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
-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
- 스프링의 핵심
- 자바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- 자바언어의 가장 큰 특징 : 객체지향언어
- 스프링은 객체지향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
-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- SOLID :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지향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- SRP : 단일책임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.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책임원칙을 잘 따른 것.
- OCP : 개방-폐쇄원칙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한다.
- 다형성활용하면 가능
- EX)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- 인터페이스 = new 구현객체*
- LSP : 리스코프 치환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.
-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-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: 구현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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